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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모빌리티 선도 도시 - 대전시 미래 하늘 길 밑 그림을 그린다

전기 동력·수직 이착륙 'UAM'(도심항공교통), 국내외 상용화 잰걸음

대전시, 로드맵 수립·충청권 공동 용역… 미래형 환승센터도 시동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 사업구상안. 대전시 제공





교통의 요지에서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도약을 위해 대전시가 미래 하늘길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현재 국내외에서 UAM(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목표 중인 만큼, 시 역시 관련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미래 교통환경 인프라 구축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새 정부 국정과제에 'UAM 강국'이 포함된 데다, 앞서 대전역은 국토교통부 공모 선정으로 UAM 이착륙장을 담은 '미래형 환승센터' 조성이 예고돼 추진동력 확보에 기대가 높다.



3일 시에 따르면 UAM은 전기를 동력원으로 활용, 수직 이착륙 방식으로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는 차세대 항공 모빌리티다. 활주로가 필요 없어 도심 내 활용이 가능하고 소음이 적다는 특징이 있다. 헬기와 드론을 결합한 미래 교통수단 대체재·보완재로도 설명된다.



국토부는 2023년부터 UAM 상용화를 위한 민관합동 실증사업 추진 등 본격적인 제도적·기술적 지원을 해 왔다. 그 해 10월에는 UAM 실증을 지원하고 초기 상용화 생태계 조성을 유도하는 '도심항공교통법', 즉 UAM법이 제정되기도 했다.



미국·일본 등 해외 시장에서는 UAM 기체 설계·제조 등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안전성 등 인증 문턱을 넘진 못한 상태다. 그럼에도 기체와 통신, 자율주행 등 첨단기술이 모인 산업적 중요성이 커, 국내외 모두 적극적인 육성 정책으로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발표된 이재명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안'에도 미래 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UAM 조기 상용화 등 구상이 담겼다. UAM을 자율주행과 드론, 차세대 고속열차 등과 함께 조기 상용화해 교통서비스 혁신은 물론, 글로벌 신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것이다.



이 같은 흐름에 맞춰 대전시 또한 UAM 인프라 조성에 돌입했다. 2023년 3월 로드맵 수립에 이어 9월 도입방안 연구용역에 나섰고, 10월에는 충청권 4개 시·도가 협력하는 초광역 UAM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업무협약 후속조치로 이달 4일에는 충청광역연합 공동으로 초광역 UAM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입지와 노선, 운영방식 등 UAM 도입을 위한 초·중·장기 계획이 전반적으로 담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대전시는 UAM과 연계한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를 추진 중이다. 2023년 강릉과 창원, 평택과 함께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다. 공모 선정에 따라 시는 용역비 50%를 국비로 지원받아 미래형 환승센터 건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 마무리 단계다.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는 대전역 철도 선상과 광장 일대 7만 8620㎡에 철도, 버스, BRT(급행버스) 등 기존 교통수단과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자율주행차, UAM까지 연계한 공간이다. 추산 총사업비는 1500억 원이다.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선 국토부 '제4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과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담겨야 한다. 반영 결과는 이르면 올 12월 예상된다. 국토부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만큼 국가계획 반영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UAM 상용화시대 속 대전시가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UAM 관련 산업 집적과 인재 육성에 노력하겠다"며 "아직 밑그림 단계라 풀어나갈 과제들도 많지만, 충청권 지역간 네트워크 구축부터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기반을 조성한다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